PC와 시놀로지 나스 랜선 직접 연결

PC와 시놀로지 나스 랜선으로 직접 연결

이런 저런 이유로 회사에서 시놀로지 나스를 네트워크 모드로 사용할 수 없어서, 업무용 데스크탑/노트북과 직결로 구축했습니다. NAS 뜻이 Network-Attached Storage 인데 네트워크가 아닌 랜선 직결 형식입니다. 우리는 보통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연결된 스토리지를 외장하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말고, 큐냅(QNAP)에서도 케이블로 직결을 지원하는데, 시놀로지에서도 잘 됩니다.

직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놀로지 나스와 데스크탑/노트북과 랜케이블로 연결
    시놀로지 나스 뒷편의 RJ45 랜선 꼽는 곳에 랜선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랜선을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랜선에 꼽으면 됩니다.
  2. 윈도우 네트워크에서 나스 검색
    저는 윈도우와 연결했습니다. 윈도우 네트워크 설정에서 시놀로지 나스로 보이는 연결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인합니다.
  3. 웹브라우저에서 해당 주소 입력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나스에 할당된 IP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보통 169.254.x.x 로 연결됩니다.
  4. DSM_DS223 pat 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나스OS 설치
    나스는 랜선이 꼽혀있지만,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접속해 있어야 가능한 업데이트가 불가능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사이트에서 해당 모델명으로 DSM 운영체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해당 파일로 나스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됩니다.
  5. 패키지에서 Universal Viewer, Synology Application Service, Node js v18, Synology Drive 순으로 설치
    역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 패키지를 시놀로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고, 나스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과정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을 때와 동일한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NAS 인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고, PC와 시놀로지 드라이브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데이터 백업을 위해 DAS도 고민해봤으나, 개인적으로는 시놀로지 드라이브 싱크 기능이 너무 좋아서, 이렇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