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 정보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보통은 줄여서 타미당+7%, 또는 SCHD(TIGER+7%)로 부르더라.
기초지수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7% Premium Covered Call 지수를 따른다. SPG Global에서 내놓은 기초지수다. 진짠지 아닌지 해당 사이트를 찾아보자.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7% 프리미엄 커버드콜 지수는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지수 매수 포지션과 표준 상장 S&P 500 월간 콜 옵션 매도 포지션의 성과를 측정하도록 설계되어 옵션 프리미엄에서 연간 7%의 수익률을 목표로 합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다.
해당 지수를 사용하는 ETF는 “TIGER US Dividend +7% Premium” 이라고 되어 있다. SPG Global 에서 많은 기초지수를 개발하는데, 요즘 배당 관련된 기초지수가 한국에 상장된 ETF와 연결된 경우가 많이 보인다. TIGER도 그렇고 KODEX도 그렇고… 사이트 구경하다 보면 찾아볼 수 있다.
미래에셋 ETF 소개 페이지가 타미당7%의 소개가 잘 설명되어 있어, 가져왔다. 60% 이상은 SCHD, 40% 이하가 S&P 500 커버드콜로 운영한다는 내용이다. 환노출 상품이다. 요즘같이 환율이 오를 때는 환차익을 얻을 수가 있으나, 반대의 경우에는 환차손을 얻는다.
총 보수 0.39%, 총 비용 0.54%
총 보수는 0.39%. 매매 및 기타 비용을 제외한 비용인데, 투자보고서에는 0.54%로 명시되어 있다. 생각보다 총 비용이 쎄다.
기준가격과의 비교
시장가격이 회색이고, 기준가격이 주황색이다. 현재 괴리율 + 상태로 가격이 좀 높은 상태. 기준가격에 맞추려고 노력할테니 가격이 좀 더 떨어질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요즘 인기가 좋아서 많이 매수한다고 하니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포트폴리오 편입
현재 ISA 계좌에 타미당+7%를 가지고 있다. ISA 계좌 특성 상 3년만 운영할 것이라서 손익통상이 가능한 종목으로 골랐는데, 예상 세제혜택(’24년 4월 기준)보다 배당금이 더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어, 초과분은 9.9% 분리과세 세금을 내야 할 것 같다. ISA 세제개편이 2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도 높아진다고 하니 법 통과되길 기대해 본다.
개인적인 생각
타미당 시리즈는 총 3개다.
- 타미당 (타이거 미국배당 다우존스) : 배당율 3.5%
- 타미당+3% : 배당율 6.5%
- 타미당+7% : 배당율 10.5%
100% / 75% / 60% 씩 SCHD 기초지수를 따르고, 0% / 15% / 40% 는 S&P 500 커버드콜로 콜옵션 매도해서 분배금 마련하는 구조이다. XYLD, QYLD 처럼 100% 콜옵션 매도하는 것이라 아니라서, SCHD가 오르면 60% 만큼은 상승하고 분배금을 더 많이 획득하는 구조라서 수익률 대신에 분배금을 중요시 하는 경우에 유리한 상품으로 보면 될 것 같다. 타미당+3%는 주가상승도 챙기고, 분배금도 챙기는 뭔가 어정쩡한 포지션이라 눈에 안 찬다.
매도하지 않고 장기투자가 가능하다고 하면 당연히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 상품을 꾸준히 모아가면 될것 같고, 하지만, 장기투자가 가능하지 않고, 현금흐름이 필요하다면 타미당+7% 상품을 매수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솔직히 ISA 계좌에 S&P 500과 타미당+7% 중에서 어떤 것을 매수할까 고민이었는데, 결국 결정을 못 내려서 반반씩 샀다. 3년이란 시간 동안 ISA 계좌 해지할 때까지 어떤 종목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ISA 직투 몰빵이라 손해가 큽니다… ㅠ.ㅠ
환율 상승으로 커버합시다.
아니 국장이라고요…
아… 개인의 강점인 물타기를 합시다.
물타다대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