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RISE 미국배당100데일리고정커버드콜
9월 24일에 KB자산에서 새로운 커버드콜 ETF를 내놨다. 우선 상품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www.riseetf.co.kr/prod/finderDetail/44H2
상품 요약
- SCHD 와 유사한 미국 배당주 100개를 90% 비중으로 담는다
- 나머지 10%는 S&P500 기반 콜옵션 매도를 데일리로 하는데,
- 그 비중을 10%로 제한한다.
- 기초자산의 상승을 가져갈 수 있고, 콜옵션 매도와 기초자산의 배당금으로 높은 분배금을 취할 수 있다. (상방이 열려있는 혼합 커버드콜 ETF다…)
- 콜옵션 매도를 10%로 고정하기 떄문에 분배금이 일정치 않을 수 있으나, KB자산운용 시뮬레이션 상으로는 연 12% 분배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지수 정보는 한국경제신문에서 만든 “KEDI 미국 배당100 90%참여+데일리옵션 프리미엄 지수”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게 뭔지 싶어서 찾아보니
KEDI 미국배당100지수 포트폴리오를 매수하고 대형주ETF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옵션을 10%의 매도 비율로 매 영업일(Daily) 매도하는 커버드콜 지수(TR)입니다.
그렇다고 한다. 하나씩 뜯어보면,
- KEDI 미국배당100지수 포트폴리오를 매수하고
미국배당100지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다. 한국경제신문에서 지수 방법론을 찾아보니 대충 이렇다.
“KEDI 미국배당100 주식지수는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유동시가총액 상위 2,500개의 보통주를 기반으로 배당관련 기준을 만족하는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퀄리티 점수 상위 100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입니다.”
“유니버스 퀄리티” 점수 라는 건 뭘까?
아무튼 KB자산운용에서는 “SCHD와 유사한” 이라고 표현했다. - 대형주ETF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옵션을 10%의 매도 비율로 매 영업일(Daily) 매도하는 커버드콜 지수
대형주ETF가 KB자산운용에서는 가장 큰 ETF라고 했으니, S&P500 ETF인 것 같고, 실제로 구성종목을 보면 5.06%로 S&P500 옵션 상품이 들어있긴 하다. 나머지 5%는 SCHD가 들어있다.
지수방법론은 아래에 링크
https://hkstatic.hankyung.com/resource/datacenter/pdf/kusdv100p.pdf?v=202409241120#page=2.56
투자비용 & 배당일
투자비용은 총 보수 0.25% 이다. 매매비용 등이 없는 걸로 봐서, 일단 1년 후에 총보수비용을 보면 될 듯 하다.
배당일은 매월 말일이 기준일이고, 익영업일 +7일이내에 분배금이 지급된다고 한다.
결론
일단 가볍게 살펴본 바로는 매력적인 ETF라고 생각된다. SCHD와 유사한 ETF로 전체 비중이 90%이고, 상방이 열려있는 커버드콜 구조라서 주가 상승분도 어느정도는 챙길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콜옵션 매도 고정 10%이기 때문에 목표 수익률 맞추려고 많이 팔려고 하지도 않을테고…
뭐 월별 수익률이 들쑥날쑥할지도?
나라면,
- 무척 땡긴다.
- 위탁계좌에서 매매 해야할 것 같다. 지금 위탁계좌에서 TIGER SCHD+3% 매수중인데, 이것과 번갈아서 매수 해보면 어떨까 싶다.
- 부모님 계좌를 이걸로 돌려도 괜찮을 것 같고… 현금흐름 괜찮게 나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