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록
25년 1월 배당금/분배금
25년 1월 배당/분배금은 74만원이다.
월 분배 ETF들로는 처음으로 70만원을 돌파했다. 이 상태로 분기 배당까지 합쳐진다면, 120만원은 넘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해가 바뀌어서 계좌에 조정을 진행했다.
우선 일반계좌에 있던 2천만원을 ISA 계좌에 입금해서, 올해 한도를 모두 채웠다. ISA에 있는 금액은 SCHD와 QQQ를 조금 매수했고, 나머지는 KOFR에 넣었다. 매월 매도하면서 SCHD와 QQQ를 매수할 생각이다.
그리고, 내 연금저축에 들어있던 900만원은 모두 KODEX SCHD와 KODEX QQQ TR을 한방에 매수했다. 25년 연말이 되면 다시 900만원을 채워놓고 다시 한방에 매수할 생각이다.
아내의 연금저축에는 올해 한도인 1,800만원을 넣고, ACE SCHD와 ACE QQQ를 한방에 매수했다. 이제 제법 규모가 커져서 매월 10만원 이상씩 분배금이 지급되고 있다. 12월의 분배금보다는 금액이 적긴 하지만, 뭐 만족한다.
이렇게 1월에 바쁜 입금 등을 진행했다.
25년 2월 생활비
다음 달 생활비는 118만원이다. 올해 1월부터 생활비는 100만원 정도부터 시작할꺼라고 예상했는데, 12월에 분배금이 의외로 많이 나오는 바람에 135만원부터 시작을 하긴 했지만, 지금 금액을 기준으로 점차 늘려나갈 생각이다. 매월 2~5만원 정도씩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12월 기준으로 130~140만원 정도???
작년에는 신한알파리츠가 특별배당을 줘서 150만원 가까이 생활비가 찍힌 것이지,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다.
전체 비중
새로 추가된 종목은 KODEX SCHD와 KODEX QQQ TR 종목이다. 내 연금저축 계좌에서 계속 비중이 확대될 예정이다.
신한알파리츠 비중이 너무 크다. 일반계좌와 ISA 계좌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합치면 전체 비중에서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내 ISA 계좌에 있는 신한알파리츠는 곧 전액 매도할 생각이다. 올해 초를 기점으로 ISA 계좌 보유 3년이 지났다. 지금 마이너스가 좀 심한데, 회복되는지 상황을 보면서 2월~3월 중으로 정리할 생각이다. 매년 3월에는 유상증자 등 뭔가 주가에 좋지 않은 일이 있어났었던 것 같다. 올해는 그 기회를 잘 살려봐야겠다. 기회일지는 나중에 두고봐야 겠지만…
이제 슬슬 TLT 좀 복구되면, QQQM을 매수하려고 하는데, 이게 금액이 너무 높다. 211달러다.
QQQ는 500달러대이고, 이러면 몇 주 못살 것 같은데…
그래서 QQQM 대신에 SCHG 매수를 고려하고 있다. 수익률은 QQQ가 조금 더 좋은 것 같은데, 뭐 거의 비슷한 기술주 ETF이기도 하고, 수익률은 내게 그리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최근에 수익률을 보기보다는 배당/분배금만 체크하고 있으니깐… SCHG 주가는 1주당 27달러 정도 된다. 이정도면 SCHD랑 대략 비슷하기도 하고, 적은 금액으로 수량 늘려가기엔 괜찮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