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순서
9월 배당/분배금
9월 예상 배당/분배금은 100만원이다.
월배당 종목으로 약 33만원 정도 받았고, 분기배당 종목으로 66만원 정도 예상된다.
ACE SCHD & TIGER SCHD+3%
ACE SCHD의 분배금 기준일이 매월 15일로 변경되어, 20일에 분배금이 들어왔다. 이걸 월초 분배금주는 TIGER로 갈지 SOL로 갈지 아직도 고민중이다.
이번에 위탁 계좌에서 TIGER SCHD+3%를 매수했다. 이 종목도 월초 분배금 입금에서 15일 기준으로 변경됐다. 음…
그래서 이번 달에 입금된 분배금은 대충 10여일치라고 생각된다. 아 ACE SCHD는 40여일치다. 9월초에 분배금 입금 안하고, 20일에 다 줬으니깐
참고로, TIGER SCHD+3% 종목은 이름이 곧 바뀔꺼다. 금감원에서 퍼센트와 프리미엄이라는 단어를 넣지 말라고….
그리고, 이번 9월에 들어온 분배금은 세금이 0원이다. 왜냐하면 커버드콜 상품이 파생이라서… SCHD 본주 분배금 입금될 땐, 세금 15.4% 뗄꺼다. 9월은 아니었다는 거
TLT 녀석들
파월형이 미국 금리 빅컷해서 TLT 종류들이 숨통이 트였다.
미국 계좌에 TLT 가지고 있고, 마이너스 -12%에서 드디어 양전되었다가 지금 다시 -2% 정도다. 이게 어디냐. 11월, 12월에도 0.25%씩 내릴꺼라는 얘기들이 있으니깐, 그 동안 분배금 받으면서 팔 타이밍을 노려야겠다.
IRP에 있는 ACE TLT, TIGER TLTW, TLTW는 수익권인데, ACE TLT는 아직도 마이너스의 늪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다. 그래도 곧 있으면 양전하지 않을 듯 싶다.
양전하면 9월 24일에 출시되는 채권:SCHD 50:50 ETF를 매수할 생각이다. 이건 뭐 아직 정보가 없네. 수수료가 얼만지도 아직 모르고…
SCHD
아직 분배금을 받진 못했지만, 0.81달러로 예상되고 있고, 그 금액을 반영시켰다. 월말에 받으면 표 다시 업데이트 하면 될꺼고
예상보다 배당 성장이 높다. 지난 2분기에는 전년 동기 24% 정도 성장을 하더니, 이번 분기도 20%대까지 성장하는 것 같다. 뭐 정확한 성장률은 나와봐야 할 것 같다.
그나저나 주가는 사상 최고가를 찍고 있어서, 추매하기가… 선뜻 매수 버튼 누르기가 좀 그렇다. 작년 60달러대까지 떨어졌을 때, 가지고 있는 현금 몰빵 했던 것이 주효했다.
신한알파리츠 & SK리츠
이번달은 SK리츠 배당금이 들어온다. 주당 66원이고, 25일 입금 예정이다. 뉴스를 보니, 가지고 있던 SK 주유소들 30여갠가를 판다고 하는데, 이것도 특별 배당으로 줄려나 모르겠다. 그래서 인지, 요즘 주가가 많이 올랐다. 좀만… 좀만 더 오르면 탈출이 가능할 것 같기도….
탈출해야 한다.. 왜? 신한알파리츠 때문에 하아…
신한알파리츠는 이번에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그 어디냐 서울역 앞에 있는 스퀘어타워인가? 뭐지 아무튼 정면에 보이는 빌딩을 대출내서 매입했는데, 그 대출금 갚아야 한다.
그래서 처음 유상증가 가격이 6200원인가 했었는데, 당연히 큰손들인지 기관인지 팔아 제끼는 바람에 6000원대까지 떨어졌다가 2차 유상증가 가격이 5900원대로 결정됐다. 그 뒤로 다시 오르는 중이다. 신한알파리츠는 매번 같은 패턴이다. 유상증자 공시 뜨면 2차 유상증자 가격 결정될 때까지 떨어지다가 결정되면 다시 오른다. 싸게 매입하고 싶으면 가격 결정일에 사면 된다. 하지만 난 아직도 마이너스라서 ㅠㅠㅠ
아 그리고, SK리츠 팔아서 신한알파리츠 유상증자에 참여해야 한다. 여유자금을 다 밀어넣어놓고 보니 돈이 없네?
아마도 마지막 유상증자 참여가 아닐까 싶다. 200% 참여해야지.. 그래야 평단가를 좀 낮추지 ㅠㅠ
9월 & 10월 생활비
월 환산 배당/분배금 산정 방식을 변경했다.
9월에 들어온 배당/분배금은 10월의 생활비가 되는 방식으로… 이유는 거 15일에 분배금 주는 ETF가 2개 있기 때문에…
그래서 9월 수령액은 118만원이고, 10월 수령액은 126만원이다.
126만원이라고 해도, 신한알파리츠 특별배당때문에 6개월 뻥튀겨진거라서, 실제로 뻥튀기 다 꺼지면 100만원 정도에 안착할 것 같다.
월 생활비 300만원의 1/3 정도를 달성했다.
이 속도라면 5년 후에는 월 200 찍을 것 같고, 다시 3~4년 후에는 월 300 찍을 것 같다.
조금씩 천천히 지금의 페이스를 잃지 말고 가자
분기별 배당/분배금
지난 2분기에 신한알파리츠 특별배당이 나오는 바람에 그래프 차이가 엄청나다.
24년 3분기에는 139만원의 배당/분배금이 입금됐다.
반기 배당 주식이 있어 매 분기 비교는 그렇고, 1분기와 비교하면, 약 2배 늘었다.
내년 1분기에는 180만원까지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뭐 가봐야 아는 거고
종목별 비중
종목 비중은 현재에서 올해 말까지는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 같다.
SK리츠를 매도할 수 있으면, 신한알파리츠 비중이 더더 커질꺼고,
채권 ETF도 수익 나면, 분할 매도 시작하면 되겠고, 그래도 채권이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아서… 뭐 큰 변화는 없을 듯
위탁계좌에 TIGER SCHD+3% 종목 좀 더 늘릴 예정이고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