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분기 주식 배당 기록

24년 1분기 주식 배당금

분기별 배당 기록

24년 1분기 배당금은 656,185원입니다.

배당금 합계 그래프가 반기별로 들쑥날쑥 합니다. 신한알파리츠가 반기 배당이고,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신한알파리츠는 비중을 점차 줄일 예정입니다. 23년 이전에도 SCHD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배당금을 제대로 기록을 못해서 데이터가 없습니다. 22년과 23년의 배당금은 400여만원 정도 됩니다. 24년도에는 각 종목별로 배당/분배 기록을 남기고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배당이 성장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투자 방법

20세 후반부터 주식을 했습니다. 개별주 위주로 매매를 진행했는데, 성적이 좋기도 했고, 나쁠 때도 있었습니다. 주식을 매도해서 쌓인 현금은 생활하면서 급한 곳에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드머니가 크질 못했습니다. 업무가 바빠서 주식에 크게 신경쓰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매매 타이밍을 놓치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그로 인한 아쉬움, 스트레스 등 그때부터 개별주 중에서 배당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변경했고, 그 결과물이 신한알파리츠, SK리츠 입니다. 배당 때문에 사긴 했으나, 코로나19 이후로 금리가 상승하면서 리츠 주식들은 금리인상으로 인한 자금조달 및 이자 부담으로 인해 주식이 하염없이 내려갔습니다. 배당금 받는 것보다 더 많이 떨어졌습니다.

주식 할 시간도 부족하고, 개별주 리스크도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그때부터 배당ETF를 알아보기 시작했고, 선택한 것이 SCHD, QYLD, JEPI 등입니다. 지금 남아있는 주력은 SCHD네요. 기술주 상승할 때는 같이 오르지 못해서 아쉽기도 하지만, 기술주 떨어질 때, 안정적으로 버텨줘서 제 성향에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배당금은 전액 해당 종목에 재투자
  • 근로소득의 일부는 월마다 적립식 매수
  • 매월마다 각 계좌별로 비중 조절

향후 계획

앞으로 보유중인 다른 주식들도 배당ETF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각 계좌별로는 SCHD 80%와 QQQ 20%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계획입니다. 현재 물린 주식도 있기 때문에 수익 실현할 때까지는 계속 들고 가겠지만, 점차 평단가 낮춰갈 예정입니다. 계속 배당금 기록하면서 어떻게 변해갈지 기대가 됩니다.


“24년 1분기 주식 배당 기록”에 대한 4개의 생각

    1. SQQQ, SOXS
      이번 주부터 다음 주까지 반도체, AI 주 실적발표 있는데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희비가 갈리겠군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