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SSD 1년 사용 후기

시놀로지 SSD 장착

6베이 시놀로지를 구입한 후, NAS용 4TB 용량의 5400rpm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었습니다. 시놀로지를 서재방에 뒀는데, 밤에 소리가 은근히 시끄럽더군요. 그래서 SSD 4개 베이를 채웠습니다. 그런데 그때부터 팬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팬도 녹투아 저소음 팬으로 교체했습니다. 지금은 소음 만족합니다. 하드디스크 사용할 때의 “드륵드륵” 소리도 없습니다.

https://vividian.net/2022/11/1097

시놀로지에 SSD 를 장착했더니, 팬 소음이 들려 녹투아 팬으로 교체

그 뒤로 SSD를 사용한지 1년 반이 지났습니다. 물론, 그 동안에 중간에 10TB 용량의 나스용 HDD 2개를 추가했습니다. 이유는 스토리지1, 스토리지2의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HDD로 구성된 스토리지3는 새벽에만 백업을 하느라 바쁘게 돌아갑니다.

시놀로지 하드디스크 구성

현재 6베이에 모두 디스크를 채워놨습니다. 1,2 는 4TB SSD, 3,4 는 2TB SSD, 5,6 은 10TB HDD 입니다.
SSD로 구성했더니 효과가 사라진 캐시도 1TB NVME로 장착했습니다.

SSD 사용한지 1년 6개월째

디스크 상태 정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SD 상태는 정상이고, 양호합니다. 그 동안 문제가 발생하지도 않았습니다.
삼성 870 EVO는 2,400 TBW의 스펙이라, 향후 몇 년을 더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 중입니다. 집 내부 인터넷이 10기가망이 아닌 까닭에 SSD 읽기/쓰기 속도는 네트워크 대역폭이 따라가지 못할 수준이라서, 오로지 소음 때문에 SSD로 바꿨는데, 개인적으로는 대만족 입니다.

비용이 좀 들겠지만, 시놀로지 소음이 거슬리는 분들은 SSD + 팬교체로 저소음으로 세팅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후기

  • HDD 소음이 거슬릴 땐 SSD로 교체해보자 (4TB 하드보다, 10TB 하드가 더 소리가 덜 나네요?)
  • SSD로 교체하고도, 소음이 들리면 팬을 교체해보자
  • HDD 로 장착했을 땐, NVME 캐시가 효과가 있었으나, SSD 로 구성하니 효과가 많이 떨어진 느낌 (자주 읽기/쓰기는 방지해 주겠지만…)
  • SSD는 TBW 높은 녀석으로 고르자
  • 18개월이 흘렀으나, SSD 상태는 정상이다. (시놀로지로 블로그 운영중임)


0 0 votes
글 만족도 평가하기
guest
0 답글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Scroll to Top